할로우 나이트 NPC : 클로스

클로스 Cloth

클로스는 진정한 전사가 되기 위해 할로우네스트를 모험하는 매미 전사입니다. 천성이 겁쟁이인 그녀는 종종 땅속에 숨어 있다가 플레이어가 나타나면 그제서야 모습을 드러냅니다.


클로스는 입체적인 등장인물입니다. 클로스의 스토리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그녀의 의지 변화입니다. 처음엔 겁쟁이이지만, 플레이어에게 용기를 얻어 후반부에는 목숨을 걸고 플레이어를 도와 싸웁니다. 그녀의 대사를 진지하게 읽어보면 그 용기가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느낄 수 있습니다. 싸우다가 목숨을 잃고 유령이 된 그녀는 '놀라(Nola)'가 자신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합니다. 놀라는 그녀가 사랑했던 사람이자 세상을 먼저 떠난 누군가로 짐작됩니다.

클로스의 본래 이름은 '삼베(Burlap)'였다. 그녀는 삼베가 할로우네스트에 존재하지 않는 물질이라는 이상한 이유로 개명을 당했다.

클로스는 Noah Sturtridge 가 디자인한 첫 후원자 NPC입니다. 할로우 나이트 킥스타터 캠패인에는 NPC와 보스, 던전과 마을 등을 직접 디자인할 수 있는 보상 등급이 포함되어 있었고 클로스는 그렇게 탄생한 첫번째 NPC입니다.

"클로스는 동굴 탐색 중에 만나게 되는 매미 타입의 전사입니다. 여러분은 매미 울음 소리로 그가 가까이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클로스는 우호적이지만 자신의 전투 기량에 의구심을 갖고 있습니다. 공허의 기사로서 당신은 클로스가 사기를 되찾도록 도울 수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몇몇 힘든 전투에서 그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심하시길! 클로스는 무적이 아닙니다. 둘이 함께 힘을 합치지 않으면 그는 전사의 최후를 맞이할지도 모릅니다."


처음 기획과는 달리 클로스는 '배신자들의 군주(Traitor Lord)' 전투에만 참여합니다. 전투 중에 그녀를 돕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전투는 언제나 클로스의 죽음으로 끝이 납니다. 배신자들의 군주에게 찔린 클로스는 카운터 공격으로 결정타를 날립니다. 그렇게 클로스와 배신자들의 군주 모두 목숨을 잃습니다. 클로스를 살리는 유일한 길은 배신자들의 군주 전투 이전에 클로스와 마주치지 않는 것입니다.

마을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클로스

클로스는 킥스타터 기획 단계에서 남성(he)으로 기획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에 포함시키는 과정에서 변경이 있었는지 공식 매뉴얼 및 대화록에서는 여성(she)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게임 속 목소리도 여성의 목소리로 들립니다.



대화록 / 클로스 / 첫만남 / 균사 황무지
"아하! 작은 친구의 작은 발소리였구나. 너 모험가 같은데, 우리에게 공통점이 많네.

위험한 장소를 찾고 있네 그치? 뭐 딱 맞는 곳에 왔어.

긴 목을 가진 생물이 저 깊은 곳에 있는 부족에 대해 경고해줬지. 뭇 용사로서, 엄청난 전투를 하고 싶어 미치겠어."
"난 숨어있던 게 아냐, 응. 길을 다시 나서기 전에 잠깐 낮잠자던 거야.

더욱 무시무시한 야수들을 곧 만날 예정이니, 난 좀 스스로를 북돋아야 겠어."
"항상 바짝 긴장하고 있으라고 내 모험가 친구. 살아남아서 다시 길 위에서 만나자."

대화록 / 클로스 / 첫만남 / 균사 황무지 / 꿈의 네일
"나 지금 내 머릿속에 있는거야? 이 마약 버섯마저 날 거의 녹초로 만들었고, 저 아래엔 훨씬 고약한 것들이 기다리고 있겠지.

나와 내 멍청한 허세를 저주해줘! 내 자존심을 벗어버릴 수만 있다면, 이 작은 용사에게 도움을 요청해야겠어."



대화록 / 클로스 / 두번째 만남 / 깊은 둥지
"반가워, 작은 생명체야. 완전 모험가의 모습처럼 보이네. 내 자신도 그렇다고 말하고 싶지만 이 끔찍한 장소가 난 부적합하다 느끼게끔 만드네."
"이 곳 전체가 물고, 할퀴고, 이글거리는 끔찍한 생물들로 가득해. 그것들한테 내 힘을 시험해볼까 생각했었어. 하지만 허세가 날 떠났고, 내게 남은건 지친 마음과 상처뿐이야."
"난 짧은 휴식시간을 좀 보내고, 좀 덜 무서운 도전감을 찾아 길을 나설 거야. 이 둥지는 죽을 만한 곳이 아니야."

대화록 / 클로스 / 두번째 만남 / 깊은 둥지 / 꿈의 네일
"운이 나쁘네. 여기 있는 생물들은 그냥 끔찍해. 그 총총거리는 다리며, 쏠아대는 이빨까지.

이건 내가 만나고 싶었던 최후가 아니야."



대화록 / 클로스 / 세번째 만남 / 고대의 분지 #1
"이 많은 야수들을 전부 정리해버린거야, 친구?

내 입으로 말하기에 부끄럽지만... 난 숨어있었어. 이 섬뜩한 것들이 쫓아왔고 난 도망갔지. 네가 오지 않았다면, 내가 죽었을지 살았을지 누가 알겠어.

다른 이들은 내 인상적인 덩치를 보고 날 무시무시한 전사라고 생각하지만, 이 왕국의 야수들은 진짜..내가 이것들의 상대는 될련지 의심스럽달까?..."

대화록 / 클로스 / 첫만남일 경우 / 고대의 분지 #1
"오! 아아. 이런 작은 생물인데, 저 모든 야수들을 네가 쓸어버린 거야?

난 숨었던 게 아니야, 그게 네가 생각하는 거라면 말이지. 급습하기 딱 좋은 순간을 기다렸을 뿐이야!...아니야...난 이런 거짓말은 못 하겠어...난 숨어있었어.

이 지독한 것들이 날 쫓아와서 달아났지. 네가 오지 못했더라면, 내가 살아남을 수 없었을지도 몰라.

다른 이들은 내 인상적인 크기 때문에, 날 무시무시한 전사로 받아들이곤 하지만, 이 왕국의 야수들에게 내가 상대가 될련지?..."

대화록 / 클로스 / 고대의 분지 #2
"그만! 더 이상 나의 나약함에 빠져있을 순 없지. 너의 모습에서 힘을 얻어야겠어!

넌 전투에서 정말 자신감이 넘치더라. 적앞에서 어떤 두려움도 보이지 않지. 나도 너같이 되도록 노력할 거야."
"우리의 다음 만남을 기대하고 있을게, 작은 구원자. 그 때는 너의 용기에 걸맞는 용사를 만날 거야."

대화록 / 클로스 / 고대의 분지 / 대화 전 꿈의 네일
"난 숨을 줄 밖에 몰라. 내가 무슨 전사야?.."

대화록 / 클로스 / 고대의 분지 / 대화 후 꿈의 네일
"이런 운이! 이 작은 존재는 딱 알맞은 때만 나타난다고. 그리고 얘가 보여주는 이 능수능란한 기술 좀 봐!

그것은 용사로서 강한 전례를 남겨주네. 난 그것의 태세에서 뭔가를 배우고 말거야."



대화록 / 클로스 / 네번재 만남 / 왕비의 정원
"아 작은 용사네. 그러면, 너도 저 배신자 부족한테 자신을 시험하러 온거야?

저 치명적인 무리들은 이 숲 속의 은거지에서 꽤나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어. 난 한 때 저들을 피해다녔지만, 네 행동은 내게 진실을 보여줬지. 우리가 두려움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그들에게 패하고 말거야.

만약 우리 둘 다 성공하면, 서로의 모험담을 교환할 수 있겠지. 그 날을 기대하고 있을게!"
"살아남으라고 내 친구. 자네가 여기서 뭘 찾는진 모르지만, 이 부족은 우리의 침입을 가벼이 보지 않을 거야."

대화록 / 클로스 / 네번재 만남 / 왕비의 정원 / 꿈의 네일
"딱 맞는 때로군! 저 공포에 맞설거야. 놀라가 자랑스러워하겠지."

대화록 / 클로스 / 왕비의 정원 / 유령 / 배신자들의 군주와의 싸움에서 목숨을 잃었을 경우
"참 대단한 한 판이었어! 위대한 전사들의 진정한 전투. 정말 강렬했지. 진짜 최고조였어. 내가 바라던 모든 것이었지.

전부 다 고마웠어, 친구. 작지만 용맹한 모범을 보여준 것에. 우린 다시 만날 거야, 확신해."
"곧 나의 길을 갈거야. 이제 여기서의 내 일은 끝났고, 놀라가 기다리고 있어. 그저 이 순간을 좀 더 음미하고 있을 뿐이지."

대화록 / 클로스 / 땅의 입구 / 클로스가 배신자들의 군주 싸움을 돕지 않은 경우
"아! 작은 용사. 다시 보게 되서 기뻐. 네가 날 자극했어! 난 다른 장소에 가서 적들을 찾아볼 참이야.

이 조용한 마을은 내가 절벽에 오르고 평야로 나아가기 전, 완벽한 쉼터지."
"난 곧 떠날거야. 왕국 너머에 있는 황량한 사막을 여행하는건 위험한 짓이지만, 거기에서 살아남으려면 내 모든 힘이 필요할 거야.

일단은, 좋은 휴식이 먼저지만 말야."

대화록 / 클로스 / 땅의 입구 / 꿈의 네일
"놀라, 내가 찾아갈게. 어딘가, 더 강한 적이 있지만, 이 폐허의 그 어느 것도 날 네게 데려다주지 못하지..."



🔗 할로우 나이트 공략 +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댓글

  1. 클로스 여왕의 정원에서 말 걸지 않고 지나갔는데..보스전에 참가하네요..혹시 아예다른 루트로 보지 않고 가야 하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익명님.

      여왕의 정원에서 만났다는 말씀으로 판단컨데 그 이전에 이미 클로스를 만나거나 대화를 나누신 것 같습니다. 클로스가 여왕의 정원 입구에 나타났다는 것은 플레이어의 존재를 알고 있다는 것이고 플레이어와 함께 싸우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입니다(대화록 참고). 제가 클로스 없이 혼자 싸울 때는 클로스가 여왕의 정원 입구에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저는 글 작성과 수정 때문에 스피드런 코스를 여러번 완주했는데 끊임없이 대시로 이동하다보면 대화는 물론이고 클로스의 모습조차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클로스를 한번도 보지 못한 상태에서 배신자 군주와 싸우면 클로스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본문의 '클로스와 대화를 하지 않는 것'이라는 문장이 혼동을 주는 표현인 것 같아서 글을 수정하고 스크린샷을 첨부했습니다(질문하신 분께 스포일러를 드리지 않기 위해 스크린샷은 24시간 후에 첨부 하겠습니다).

      삭제
    2. 클로스를 마을에서 보시려는 분들을 위해 추가하자면, 클로스 없이 배신자 군주를 처치하고 마을로 돌아와도 클로스가 바로 모습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슬라이나 브레타 등 마을로 돌아오는 NPC는 모두 플레이어와 만남을 가졌던 인물들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이는 클로스와 한번도 만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고대의 분지 노면전차 근처로 가서 클로스를 만나고 대화를 나눈 후 마을로 다시 돌아오면 클로스의 모습을 마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삭제
    3. 아.한번도 만나지 않아햐 하는군요..답변 감사드립니다.

      삭제
  2. 배신자의 군주에서 같이 싸울려면 deepest에서도 만나야하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저도 깊은 둥지에서 봤네요.

      삭제
  3. 깊은 둥지를 한참 돌아다녀도 없던데 도대체 어디서 만나야하는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저도 버섯황무지에서만 보고 진엔딩봤는데 클로스를 못찾겠어요ㅠㅠㅠ

      삭제
    2. 할나 뉴비가 팁들을 뒤적거리다가 뒷북이지만 저 외에도 혹여 클로스를 찾고 싶은 분들이 있을까 해서 적습니다 저도 깊은 둥지를 찾아봐도 없었는데 고대의 분지에 있더라고요! 고대의 분지에서 맨 왼쪽 상단의 깊은둥지 쪽 몹들을(몰렉, 침뱉는벌레) 없애고 나면 땅에서 숨어있던 클로스가 튀어나옵니다.

      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할로우 나이트 한글 지도

할로우 나이트 그림 극단 퀘스트

할로우 나이트 꿈의 정수 모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