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우 나이트 스피드런 도전과제 가이드

이 글은 할로우 나이트의 업적(도전과제)인 질주 1(Speedrun 1)과 질주 2(Speedrun 2)에 도전하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한 글입니다.

🔑 최단 루트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꿈의네일(Dream Nail) 입수하고 꿈꾸는 자 3명 처치한 후 최종 보스 클리어" 입니다.
🔑 할로우 나이트는 1. 벤치에서 저장을 안해도 자동저장이 됩니다. 2. 게임을 재시작하면 벤치로 복귀합니다.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 타임어택이므로 맵 제작자를 찾아갈 시간적 여유가 없습니다. 최소 1회 이상의 플레이 경험이 있어야 지형에 적응하고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게임 밖에서 지도를 보고 루트를 숙지한 후 움직여야 합니다.
🔑 최단루트이다 보니 5HP로 보스를 상대해야 합니다. 5HP로 변변한 부적 도움없이 보스들을 상대하는 일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보스전 경험이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 본 루트에서 상대하게 되는 보스는 거짓된 기사, 호넷, 영혼 통달자, 쇠똥구리 수호기사, 감시자의 기사, 우무우, 공허의 기사 입니다.
🔑 본 루트대로 게임을 클리어할 경우 최저 27%의 완료도로 게임을 마치게 됩니다. 보스전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소모하지만 않는다면 충분히 5시간안에 게임을 마칠 수 있습니다.
🔑 운과 실력이 따른다면 한번의 도전으로 질주1과 질주2 업적을 모두 달성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정신건강을 위해서라면 질주1과 질주2를 한번에 달성하겠다는 욕심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 이글은 스팀의 가이드 - 3HR Speedrun Achievement Guide - 를 토대로 했습니다. 가이드를 토대로 질주 업적을 직접 클리어한 후 부족한 내용을 추가하고 맵을 수정했습니다. 필자는 본 루트를 도전과제 달성을 위해 1회, 가이드 작성과 수정을 위해 2회. 최소 3회 이상을 클리어 했습니다.


1 단계 - 복수의 영령(Vengeful Spirit)


- 제일 먼저 상인 슬라이(Sly)를 찾아가 말을 겁니다. [2]
- [3]에서 사슴벌레 정거장(Stag Station)을 언락 및 저장합니다(언락 비용 50 지오).
- [4]에서 거짓된 기사(False Knight)를 처치한 후 주변을 둘러보면 돈 상자(중요)가 있습니다. 잊지 않고 챙깁니다.
- [5] 샤먼에게 가서 복수의 영령(Vengeful Spirit) 스펠을 배웁니다.


2 단계 - 나방날개 망토(Mothwing Cloak) : 대시 스킬 배우기


- [2] 슬라이에게 수집 벌레무리(Gathering Swarm) 부적을 구입·착용 합니다. 수집 벌레무리는 가시지형에 떨어진 지오를 먹게 해줄 뿐만 아니라 지오를 먹느라 왔다갔다하는 불필요한 동선을 줄여주기 때문에 전반적인 플레이 타임을 단축시키는 중요한 부적입니다. 1단계 [4]에서 돈 상자를 먹었다면 충분히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 [B]에 벤치가 있습니다. 필요시 저장합니다.
- [A] 지점에 벤치와 요금소가 있습니다. 요금은 소량(50 지오)이므로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 [4]에서 사슴벌레 정거장 언락하고 저장. 언락 비용은 140 지오입니다.
- [5] 호넷 처치하고 나방날개 망토(대쉬 스킬) 얻기


3 단계 - 사마귀 갈고리(Mantis Claw) : 벽점프


- [1] → [2] 왕비의 정원(Queen's Station)으로 이동하여 정거장을 언락하고 저장합니다. 언락 비용은 120 지오입니다.
- [B]와 [C]는 벤치입니다. 이동 중에 필요시 저장합니다.
- [3]으로 이동 후 미니 보스 죽이고 부적 구멍 +1 추가.
- [A]지점은 옵션입니다. [A]에서 저장 및 취약한(Fragile) 부적 구입을 할 수 있는데, 취약한 부적은 경험과 실력에 웬만큼 자신이 있지 않다면 비추천입니다. 만약 죽게 되면 다시 되돌아가서 수리하고 돈 들고 등등의 시간 비용을 감당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4]에서 대시마스터 부적 획득. 착용하면 전체적인 시간을 조금 앞당길 수 있습니다. 대시마스터 부적 역시 옵션입니다. 보스전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소모하지만 않는다면 대시마스터 부적이 없어도 충분히 시간 안에 도전과제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 [5] 사마귀 갈고리(Mantis Claw) 획득


4 단계 - 고독한 강하(Desolate Dive)


영혼 성소(Soul Sanctum)는 필수 코스가 아니며 영혼 통달자(Soul Master)에게서 획득하는 고독한 강하(Desolate Dive) 역시 필수 스킬은 아닙니다. 이 구간을 통과하는 가장 큰 이유는 빛파리 등불(Lumafly Lantern) 구입에 필요한 자금을 [4]의 돈 상자에서 얻을 수 있고 향후 6단계에서 저장 지점을 하나 더 추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쇠똥구리 수호기사(Dung Defender) 보스전에 자신이 있고, 2천 지오의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자신만의 파밍 장소가 있다면 이 구간을 건너 뛰어도 무방합니다.

- 4단계에서는 [2번] ~ [6번] 이동 간에 최대한 몹을 잡아서 1850 지오를 만들어야 합니다.
- [2]로 가서 네일 업그레이드(비용 250).
- [A]와 [B]는 벤치입니다. 이동 중간에 필요시 저장합니다. [A] 벤치 언락 비용 150.
- 영혼 통달자에 이르는 길은 영혼 마도사, 중간 보스 등 신경쓰이는 적들이 많습니다. 보스전 이전에 [A]에서 먼저 저장할 것을 추천합니다.
- [3]에서 영혼 통달자(Soul Master) 처치하고 [4] 돈 상자 획득(중요).
- [5]에서 간단한 열쇠(Simple Key) 획득 후 [6]에서 정거장 언락(비용 200) 및 저장.


5 단계 - 빛파리 등불(Lumafly Lantern)과 수정심장(Crystal Heart) : 슈퍼대시


- 마을로 돌아와서 빛파리 등불(Lumafly Lantern)을 구입합니다(비용1800).
- 사슴벌레(Stag)를 타고 잊혀진 교차로(Forgotten Crossroads)로 이동합니다.
- [2] → [3] 루트는 옵션입니다. [3]에 들러서 부적을 구입하거나 부적구멍을 추가할 수 있지만 돈이 부족할 확률이 높습니다
- 이제 수정 봉우리(Crystal Peak)로 가야 하는데 두 갈래의 길이 있습니다.
- [4A] 루트로 가면 빛파리 등불과 통행료 50지오가 필요합니다.
- [4B] 루트로 가면 4단계에서 배운 고독한 강하(Desolate Dive) 스킬이 필요합니다.
- 돈이 정 모자르면 4B로 가도 되지만, 나중에 이동불가한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가급적 등불을 꼭 구입할 것을 추천합니다.
- [C]의 벤치를 이용하려면 등불이 있어야 합니다. 필요시 이용합니다.
- [5]에서 수정심장(Crystal Heart) 획득하고
- [6]에서 꿈의 네일(Dream Nail)을 획득합니다.
- 꿈에서 깨어나면 [7]로 자동 이동됩니다.
- [8]로 가서 정거장을 언락하고 저장합니다.


6단계 - 이스마의 눈물(Isma's Tear) : 산성웅덩이 저항력


- 사슴벌레를 타고 눈물의 도시(City of Tears)로 이동합니다.
- 4단계에서 획득한 열쇠(Simple Key)를 사용해 [2]의 문을 엽니다.
- [3]에서 쇠똥구리 수호기사(Dung Defender) 처치 후 [4]에서 이스마의 눈물(Isma's Tear) 획득.
- 보스전에 자신이 없다면 [A]의 벤치를 이용합니다(추천). 이곳의 벤치를 이용하려면 균열된 바닥을 뚫어야 하므로 4단계에서 배운 고독한 강하(Desolate Dive) 스킬이 필요합니다.
- [5]의 숨겨진 통로를 통해 밖으로 나옵니다.


7단계 - '감시자' 루리엔(Lurien the Watcher)


자, 이제 첫번째 꿈꾸는 자(dreamer)를 처치할 차례입니다.

- [A]에서 창백한 광석(Pale Ore)을 얻고 [B]에서 네일을 업그레이드(비용 800) 합니다.
- [A]+[B] 루트는 옵션이지만, 원활한 보스전을 위해 네일 업그레이드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 [2] 지점은 원래 이중 점프가 필요한 구간이지만 조금만 연습하면 이중 점프 없이도 건너갈 수 있습니다. 지형지물이 파괴되고 점프가 실패할 경우 다시 나갔다 오는 방식으로 재도전 합니다. 아래 사진 참고.


- 점프에 성공했으면 감시자의 기사(Watcher Knight)를 처치한 후 [3]에서 꿈꾸는 자(dreamer)를 처리합니다.
- 보스전 경험이 많지 않다면 5HP로 감시자의 기사를 처치하는 일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체 루트 중 가장 어려운 보스라고 생각합니다(난이도 상). 보스를 만나기 전 C 지점의 벤치를 이용하여 저장합니다.
- 감시자의 기사는 총 여섯마리가 등장하지만 비밀 장치를 작동시키면 등장 기사의 수를 다섯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감시자의 기사 공략 글 참고.
- 꿈꾸는 자를 처리했으면 [4]로 가서 정거장 언락(300 지오) 및 저장을 합니다.


8단계 - '선생' 모노몬(Monomon the Teacher)


- [1] 왕비의 정거장(Queen's Station) → [2] 기록보관소(Teacher's Archives)로 이동합니다.
- 기록보관소 안에 벤치가 있습니다. 잊지 말고 저장합니다.
- 보스 우우무우(Uumuu)를 쓰러뜨린 후 꿈꾸는 자(Teacher)를 꿈의 네일로 가격하여 처치합니다.


9단계 - '야수' 헤라(Herrah the Beast)


- [A]와 [B]는 벤치입니다([B] 벤치 언락 비용 150 지오).
- 본 지도를 참고하면서 [2] 야수의 소굴로 향합니다.
- 미로를 통과하여 꿈꾸는 자인 야수 헤라를 처치한 후 [3] 정거장을 언락(250 지오)합니다.


10단계 - 엔딩


- [1] 사슴벌레를 타고 마을로 돌아온 후 마지막 전투 준비를 합니다. 저장, 부적 구입 등등
- [2] 마지막 보스인 공허의 기사(Hollow Knight)를 처치하고 엔딩을 맞이합니다.
- 공허의 기사와의 전투는 그림자 망토와 대못 업그레이드, 부적을 충분히 갖추지 못하고 치루는 전투인 만큼 어렵습니다. 점프해서 머리(↓)를 연속 공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 끝. 수고하셨습니다. 빰빠라빰 😄🎶🎉


🔗 할로우 나이트 공략 +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댓글

  1. 안녕하세요. 9단계에서 A벤치 밑에 오른쪽으로 가야 하는데 쇼컷이라 못가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익명님.

      막혀 있는 문 반대편 아래의 가시 길 코스를 돌면 막힌 문을 여는 장치가 나옵니다. 진행선이 세밀하게 그려져 있지 않아서 혼동이 올 수도 있겠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
  2. 5단계 까지는 깻는데 6-1 눈물의 도시 정거장에서 이동해야되는데 눈물의 도시가 없네요?ㅠㅠ
    이거 왜그런거죠

    답글삭제
    답글
    1. 어느 지역의 정거장을 가봐도 눈물의 도시가 없어요ㅠ

      삭제
    2. 안녕하세요 익명님.

      4단계 마지막 [6] 정거장 언락과 저장 단계를 지나치셨네요. 잊혀진 교차로를 통해 푸른호수로 들어간 후 엘리베이터를 타고 눈물의 도시로 들어가는 대안의 방법이 있긴합니다만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푸른호수 진입 방법은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r_-ZVk263_s?t=16m45s

      삭제
    3. 정말 감사합니다. 이게임 사두고 너무 어려워서 여태 묵혀뒀었는대 이글 발견하고 나서부터 재밌게 열심히 하고있습니다. 정말 감사드려요!

      삭제
    4. 신성둥지의 문양 4개있는데 450원에 판매 가능한 상점을 만났습니다.
      신성둥지의 문양 나중에 필요하거나 한거요?

      삭제
    5. 유물들은 후에 따로 사용처가 없으므로 그때 그때 파시면 됩니다. 유물은 지오와는 달리 죽더라도 잃지 않기 때문에 일부러 팔지 않고 갖고 계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삭제
  3. 스피드런 감시자의기사 때문에 개삽질 하다가 4시간 56분 6초만에 깻습니다. 5시간 넘길까봐 심장이 쫄긴했네요. 가이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고생하셨습니다. 클리어 축하드립니다.

      삭제
  4. 덕분에 질주 깻네요 넘나 감사합니당

    답글삭제
    답글
    1.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질주 클리어 축하드립니다.

      삭제
  5. 저처럼 감시자의 기사에서 막히신 분들은 7단계에서 제왕의 날개+어둠의 영혼+주술사의 돌 까지 갖추시는걸 추천합니다.
    제왕의 날개는 창백의 광석 얻으러 내려간 김에 가지고 올라오시고, 어둠의 영혼은 5단계에서 상점주인의 열쇠 획득 후 흙의 마을 슬라이에게서 우아한 열쇠(800지오)를 구입하면 눈물의 도시에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주술사의 돌도 5단계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위의 세가지 갖추시면 마지막 단계에서 공허의 기사 처치하기에도 더 수월하고, 7단계와 10단계에서 시간을 소비하는 것 보다 위의 세가지 갖추는데 시간이 덜 듭니다.

    답글삭제
  6. 공략 보고 플레이했더니 딱 4시간 나왔네요 ㅎㅎ 업적 두 개 감사합니당

    답글삭제
  7. 2시간 32분 클리어입니다 감사해요~ !

    답글삭제
  8. 위의 익명님 말씀도 참고하여

    제왕의 날개 + 어둠의 영혼 추가해서 간신히 깻네용 ㅠㅠ!
    저는 그것도 컨트롤이 부족해서 일지랑 신성둥지 문양 보일 때 그때 그때 파밍한 것들 팔고, 몰렉 같은 쉬운 몹들 죽이면서 파밍하여 가면 2개 더 만들어 갔습니다!
    감시자의 기사들을 마지막으로 수정하여 동선에 시간로스가 생겼지만 편안하게 깰 수 있었습니다!
    최종보스만 남긴채 3시간 40분 걸렸습니다.
    공허는 집에서는 렉이 심해서 피시방에 가서 마저 깨야겠네용!
    좋은 공략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9. 감사합니다. 당신의 글 덕분에 두판째에 질주2까지 클리어 성공했습니다. 사랑합니닷~~~!

    답글삭제
  10. 3단계에서 첫번째 정원 아니고 정거장인거같아요

    답글삭제
  11. 중간에 길목에 있는 가면 먹어가면서 하니 일단 피는 6칸으로 할 수 있네요. 1.슬라이 150지오 구입, 2.애벌레5마리구출 후 할아버지 벌레, 3.여왕의정원, 4.왕도의 수로 왼쪽 끝 (수정대시로 접근하면 빠르게 접근 가능. 단, 흡충이 여러마리 한꺼번에 꼬이므로 주의)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할로우 나이트 한글 지도

할로우 나이트 그림 극단 퀘스트

창백한 광석 위치와 획득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