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우 나이트 공략 +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정리

📌 운영자가 현재 개인 공부 때문에 당분간 글을 업데이트 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본 블로그의 공략은 그림 극단(Grimm Troupe) DLC 까지입니다. 간간이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만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생명혈(Lifeblood) DLC 이후의 공략 중 빠진 내용들은 위키나 디시인사이드, 루리웹 또는 다른 블로그나 유튜브의 공략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토리·NPC

🔗 신성둥지(할로우네스트)
🔗 5인의 기사들
🔗 창백의 왕
🔗 백의 여사(백색의 귀부인)
🔗 퀴렐
🔗 조트
🔗 클로스
🔗 밀리벨
🔗 대못제련공
🔗 마일라
🔗 신성둥지(할로우네스트)를 위한 애도가
🔗 엔딩의 종류와 의미

할로우 나이트 공략 및 정보

🔗 할로우 나이트 공식 매뉴얼 PDF (영문)
🔗 할로우 나이트 일지 | 한글일지 + 지역별 적 위치 (Godmaster 적용)
🔗 모든 부적 효과 정리 (Grimm Troupe 적용)
🔗 부적 칸(부적구멍)과 부적초과
🔗 가면 조각
🔗 그릇 파편(그릇 조각) | 아이템 설명 + 획득장소 + 요구조건
🔗 꿈의 정수 모으기 (Hidden Dream 적용)
🔗 완료도 구성 (112%, Godmaster 적용)
🔗 도전과제 정리 (Godmaster 적용)
🔗 스피드런 도전과제 가이드
🔗 꽃배달 최적 루트 (Godmaster 적용)
🔗 수리벌레 잡기
🔗 창백의 광석 위치와 획득 방법
🔗 대못 / 대못기술 / 스펠 / 부적 데미지 값 (Godmaster 적용)
🔗 꿈의 관문
🔗 그림 극단 퀘스트
🔗 신을 찾는 이
🔗 만신전
🔗 신들의 전당
🔗 영원한 시련
🔗 폭풍의 땅
🔗 할로우 나이트 한글 지도 (Grimm Troupe 적용)
🔗 할로우 나이트 지도 Demajen 제작 v3.5 (Godmaster 적용)
🔗 할로우 나이트 지도 AlexanderXIII 제작
🔗 할로우 나이트 특별판 예약 주문자 독점 아트 맵 PDF (영문)
🔗 할로우 나이트 특별판 예약 주문자 독점 공식 만화 PDF (영문)
🔗 할로우 나이트 특별판 예약 주문자 독점 공식 만화 PDF (유저 번역)
🔗 할로우 나이트 제작진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영문/레딧/종료/2017년8월6일)

보스 공략

🔗 감시자의 기사 (Watcher Knight)
🔗 거짓된 기사 (False Knight) + 실패한 투사 (Failed Champion)
🔗 광휘 (The Radiance)
🔗 눈 없는 이 (No Eyes)
🔗 백색 수호기사 (White Defender)
🔗 부서진 그릇 (Broken Vessel) + 길 잃은 친족 (Lost Kin)
🔗 장로 후 (Elder Hu)
🔗 회색 왕자 조트 (Grey Prince Zote)

할로우 나이트 관련 사이트

🔗 할로우 나이트 공식 홈페이지
🔗 할로우 나이트 킥스타터 페이지
🔗 할로우 나이트 공식 굿즈 상점
🔗 할로우 나이트 티셔츠
🔗 할로우 나이트 영문 위키
🔗 할로우 나이트 나무 위키
🔗 할로우 나이트 영문 커뮤니티 레딧
🔗 디시인사이드 할로우 나이트 마이너 갤러리
🔗 루리웹 할로우 나이트 게시판

할로우 나이트 Mod

🔗 할로우 나이트 Mod 설치하기
🔗 할로우 나이트 Mod 목록 (영문)
🔗 Lightbringer Mod
🔗 Glass Soul Mod

할로우 나이트 DLC 로그

  1. 2017년 8월 3일 첫 무료 컨텐츠 팩 Hidden Dream 적용
    • 꿈의 관문, 회색 왕자 조트, 백색 수호자, 새로운 사슴벌레 정거장, 레베크
  2. 2017년 10월 26일 두번째 무료 컨텐츠 팩 Grimm Troupe 적용
    • 신규 도전과제 3개, 신규 부적 4개, 신규 지역 <고통의 길(Path of Pain)>, 신규 NPC 상인
  3. 2018년 4월 20일 세번째 무료 컨텐츠 팩 생명혈(Lifeblood) 적용
  4. 2018년 8월 23일 네번째이자 마지막 무료 컨텐츠 팩 신을 찾는 이(Godmaster) 적용

할로우 나이트 패치 노트 (영문)



1회차 플레이어들이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Q. 할로우 나이트의 플레이타임은 얼마나 되나요?
A. 할로우 나이트의 제작진이 킥스타터 업데이트에 공개한 정보에 따르면 평균적인 유저들은 게임을 완료하는데 25시간이 걸리며 완료도 100%로 게임을 끝마치는데는 40시간이 걸립니다. (오리지널 기준. 이후 무료 DLC가 여러번 추가된 만큼 플레이타임도 조금 더 늘어났음.) 게임을 100% 완료도로 끝마친 후에도 도전과제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도전과제나 스피드러닝을 즐기기 위해 2회 이상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많기 때문에 플레이타임은 유저의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할로우 나이트의 세이브 파일 위치는 어디입니까?
A. 할로우 나이트의 세이브 파일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C:\Users\유저이름\AppData\LocalLow\Team Cherry\Hollow Knight

Q. 할로우 나이트의 진엔딩 조건은 무엇입니까?
A. 공허의 심장(공허의 근원, Void Heart)을 장착하고 공허의 기사(Hollow Knight)와 싸우는 것입니다. 공허의 심장을 장착하고 공허의 기사와 싸우면 싸움 도중 호넷이 나타나서 공허의 기사를 묶습니다. 이때 꿈의 네일을 사용하면 최종 보스인 광휘(Radiance)를 만나게 됩니다. 광휘를 처치하면 진엔딩과 함께 도전과제를 달성하게 됩니다.

Q. 공허의 근원은 무엇입니까?
A. 공허의 근원은 왕의 영혼(Kingsoul) 부적이 이벤트를 통해 변환된 것입니다.

Q. 왕의 영혼 부적은 어디서 얻을 수 있나요?
A. 왕의 영혼은 두 조각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왕비의 정원(Queen's Gardens) 배신자들의 군주(Traitor Lord) 뒷편에서 얻을 수 있고 나머지 하나는 고대의 분지(Ancient Basin) 왕성 터(Palace Grounds) 친위대의 시신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 백색 궁전(하얀성, White Palace)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Q. 어떻게하면 왕의 영혼을 공허의 근원으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까?
A. 왕의 영혼을 착용하고 심연(The Abyss)의 밑바닥으로 가면 균열이 있는 장판을 볼 수 있습니다. 장판을 부수고 미로로 진입하면 끝자락에서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꿈의 네일을 시전하면 이벤트 진행 후 왕의 영혼이 공허의 근원으로 변환됩니다. 공허의 심장은 부적 칸(notch)을 소비하지 않으며 착용 해제할 수 없습니다.

Q. 어둠 때문에 앞을 볼 수 없는 곳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볼 수 있나요?
A. 빛파리 등불(Lumafly Lantern)로 어둠을 밝힐 수 있습니다. 빛파리 등불은 상인 슬라이(Sly)에게서 1800 지오(Geo)를 주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는 처음에 잊혀진 교차로(Forgotten Crossroad) 우측 하단 지점에 잠들어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말을 걸어 깨우면 마을로 돌아와 장사를 시작합니다.

Q. 썩은 알(고약한 알, Rancid Egg)은 어디에 쓰이나요?
A. 마을 오른쪽 끝자락에 잠긴 문을 열고 들어가면 고해자 지지(Confessor Jiji)를 만날 수 있습니다. 지지에게 알을 주면 영혼과 지오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목숨을 잃었는데 영혼이 너무 멀리 있거나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노면전차(Tram)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A. 노면전차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노면저차 탑승권(Tram Pass)이 필요합니다. 노면전차 탑승권은 깊은둥지(Deepnest) 상부에 있는 공사중단된 전차로(Ruined Tramway)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Q. 사랑의 열쇠(Love Key)로 무엇을 열 수 있나요?
A. 사랑의 열쇠는 눈물의 도시(City of Tears)와 왕국의 끝자락(Kingdom's Edge) 사이에 있는 사랑의 탑(Tower of Love) 출입구를 여는데 사용됩니다.

Q. 애벌레(유충, Grubs) 찾기가 너무 힘듭니다. 쉽게 찾는 방법이 있나요?
A. 사랑의 탑에서 수집가(The Collector) 보스를 처치하면 아직 찾지 못한 애벌레들이 맵에 표시됩니다.

Q. 사랑의 탑 열쇠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A. 왕비의 정원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Q. 잊혀진 교차로(Forgotten Crossroad)가 감염되었습니다. 감염 조건이 어떻게 되나요?
A. 교차로의 감염을 촉발시키는 장치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제왕의 날개(Monarch Wings, 이중 점프) 획득. 2. 꿈꾸는 자(dreamers) 3명 중 한명을 처치. 이 두가지 조건 중 하나라도 충족되면 교차로가 감염됩니다. 교차로가 감염되면 일부 통로가 막히게 되며 일부 적들은 새롭고 더 강한 버전의 적들로 교체됩니다.

Q. 교차로가 감염되면 일지(도감)를 완성할 수 없나요?
A. 교차로가 감염되어도 일지를 완성하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Q. 달성률(또는 완료도, %)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 최종 보스가 있는 검은 알 사원에서 벤치 옆 문구를 읽으면 세이브 파일에 완료도가 표시됩니다. 검은 알은 봉인되어 있으므로 봉인을 담당하고 있는 꿈꾸는 자 3인을 모두 처치해야 내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Q. 입력에 약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A. [옵션→비디오]에서 수직동기화(V-Sync)를 해제할 경우 일부 저사양 PC에서 입력 딜레이 문제가 해결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Q. 윈도우7에서 엑스박스원 무선패드 인식이 이상합니다. 해결법이 없을까요?
A. 일부 유저들이 해결한 방법입니다. 한번 시도해 보세요.



🔖 감사합니다.


댓글

  1. 공격력 상승 부적이 두 개가 있는데 취약한 완력은 오직 평타 피해만 높히는 반면 전사자의 분노는 네일 아츠이 피해도 높힌다는데 사실인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익명님.

      전사자의 분노는 "네일 아트를 포함하여" 오직 네일 데미지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스펠보다는 네일에 포커스를 맞춘 빌드에 적합합니다. 전사자의 분노는 그러나 HP가 1일 때만 효과가 적용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취약한 완력은 날카로운 그림자(Sharp Shadow)나 슈퍼대시(Crystal Heart)와 같은 유사 멜리 공격에는 적용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애벌파리의 사모곡(Grubberfly's Elegy)의 데미지를 높여주므로 평타에만 적용된다는 표현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http://hollowknight.wikia.com/wiki/Fragile_Strength
      http://hollowknight.wikia.com/wiki/Fury_of_the_Fallen

      삭제
  2. 할로우 나이트를 거의 다 깼는데, 심연 내려가서 왼쪽 중간 쪽에 있는 곳은 어떻게 갈 수 있나요?? 열 수 있는 열쇠 같은게 있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Unknown님.

      혹시 이 문 말씀하시는 건가요? https://youtu.be/cKewPGaIsW0?t=1m12s

      삭제
    2. 동영상 보고 공략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만 다른 분들을 위해서 추가로 댓글 남깁니다. '푸른색' 체력 15개가 문 여는 조건입니다.

      삭제
  3. 안녕하세요... 할로우 나이트 한지 얼마 안 됬는데 벌써 막혔어요 ㅜㅠ 제가 호넷이랑 싸워서 이기고ㅓ 다시 한 번 만났는데 무슨 증표를 가져오라고 하는데 그게 어디에 있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익명님.

      말씀하신 내용을 미루어 짐작할 때 눈물의 도시 분수 앞에서 호넷과 다음과 같은 대화를 나눈게 아니신가 싶습니다.

      "만약, 그러한 진실을 알고도 신성둥지의 영속을 위해 역할을 하고싶다면, 재에 묻힌 무덤에서 너와 같은 이들에게 주어지는 표식을 찾아라."

      여기서 표식(영문판:the mark, 유저번역판:문장)은 왕의 표식(왕의 문장)을 말하며 재에 묻힌 무덤은 왕국의 끝자락에 있는 버려진 껍데기를 말합니다. 퀘스트처럼 어떤 행동을 요구한 것이 아니므로 해당 지점에 도달할 때까지 게임을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재에 묻힌 무덤(Grave in Ash)은 유저번역판에서는 '재 날리는 무덤'으로 번역 되었습니다. 왕국의 끝자락에 가면 실제로 재가 휘날리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삭제
  4. 안녕하세요. 도전과제 중에 승천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그런데..지도상에 있는 드림보스 다 잡아도..

    천백 겨우 넘네요..혹시 부적중에 꿈의 주인 장착하고 잡아야 하나요??..하..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익명님

      꿈의 주인은 몽환의 대못(꿈의 네일)으로 적 타격시 생성되는 영혼(Soul)의 양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꿈의 주인을 사용한다고 해서 획득하는 정수의 수가 증가하진 않습니다. 저도 플레이 하면서 그렇게 생각했던 적이 있었는데 저랑 비슷한 생각을 하는 분이시네요 ㅎㅎ. 아무튼 꿈의 주인과 승천 도전과제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정수가 모자르다면 아직 못잡은 드림 보스가 있으실 거에요.

      정보. 정수의 총 개수는 2608(클로스가 죽지 않으면 2607)개입니다.

      속삭이는 뿌리 482 + 전사의 무덤 1100 + 꿈꾸는 보스 1000 + 영혼 26(25).

      이 중 전사의 무덤, 꿈꾸는 보스, 속삭이는 뿌리의 정수 양은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전사의 무덤(1100) : 마르코스 250 / 눈없는 이 200 / 갈리엔 200 / 마르무 / 150 / 장로 후 100 / 고르브 100 / 제로 100

      꿈꾸는 보스(1000) : 길 잃은 친족(Lost Kin) 400 / 영혼 폭군(Soul Tyrant) 300 / 실패한 투사(Failed Champion) 300

      속삭이는 뿌리(482) :

      왕국의 끝자락(Kingdom's Edge) 51
      울부짖는 벼랑(Howling Cliffs) 46
      깊은둥지(Deepnest) 45
      녹색 거리(Greenpath) 44
      선조의 흙더미(Ancestral Mound) 42
      고대의 분지와 눈물의 도시로 이어지는 고장난 엘리베이터 35
      희망의 터(Glade of Hope) 34
      여왕의 정원(Queen's Gardens) 29
      잊혀진 교차로(Forgotten Crossroads) 29
      도시 창고(City Storerooms) 28
      수정 봉우리(Crystal Peak) 21
      안식의 땅(Resting Grounds) 20
      버섯 황무지/안개협곡 이어지는 곳(반대편에 다리를 먹는자) 20
      벌집(Hive) 20
      버섯 황무지(Fungal Wastes) 18

      삭제
    2. 이렇게..자세하게..너무 감사드립니다..(__)꾸벅

      삭제
  5. 와 이번 스팀 여름 세일에 구매했는데 정보가 없어서 정말 힘들게 진행하다가 와서 많은거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김**님.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응원 말씀 감사합니다~!

      삭제
  6. 안녕하세요. 현재 강철의 심장 도전과제를 도전중인 유저인데,각 보스들 리벤지(꿈의 세계에서 전투시)에서 죽으면 사망판정으로 취급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Unk****님.

      꿈 속 공간이라도 죽음으로 처리되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이 있으니 주의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제가 직접 전부 확인해보지는 않았으므로 인용이 되겠습니다만(저는 겁이 많아서 강철 심장 모드 도전 시 체력 1~2가 되면 무조건 정지 후 다시하기를 했습니다.), 레딧과 스팀 커뮤니티에서는 아래의 내용이 정설로 알려져 있습니다.

      3명의 드림 보스(실패한 투사, 길 잃은 친족, 영혼 폭군) = 죽음으로 처리 되지 않으며 부적이 깨어지지 않음.
      백색 궁전과 광휘 = 죽음으로 처리 되고 부적이 깨어짐.

      https://steamcommunity.com/app/367520/discussions/0/1319962683447449749/
      https://steamcommunity.com/app/367520/discussions/0/135510669604763052/
      http://hollowknight.wikia.com/wiki/Fragile_Strength
      https://www.reddit.com/r/HollowKnight/comments/63c6qh/just_finished_100_steel_soul_and_speed_completion/?st=j52fkj2h&sh=bf429884

      참고로 광휘는 일지 100%의 요구조건이지만, 완료도 100%의 요구조건은 아닙니다. 즉 광휘와 싸우지 않아도 100% 완료가 가능합니다.

      삭제
  7. 안녕하세요..잊혀진 교차로에도 속삭이는 뿌리 나무가 있나요? 지도에는 표시는 되는데 도통 안보이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익명님.

      잊혀진 교차로의 속삭이는 뿌리는 달팽이 주술사가 있는 선조의 흙더미(Ancestral Mound)에 있습니다(달팽이 주술사는 게임 초반 복수의 영령 스펠을 알려주는 NPC). 안으로 들어가시면 천장에 빛이 새어나오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으로 더블 점프 하면 뿌리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뿌리 위치 스크린샷 : https://3.bp.blogspot.com/-QjOocY2sFLg/WWhjlr9lrOI/AAAAAAAADV8/H8ETAHnG5zk4zP4QZ_wdfRREF6lTktm_wCPcBGAYYCw/s1600/crossroad_root.jpg

      삭제
    2. 여기에도 있습니다. https://youtu.be/OJsoC7t7Tts?t=20s

      삭제
  8. 지금 조트를 투기장에서 만나고 마을에 온다길래 마을에 가보니까 없더군요..ㅠㅠ 지금 엔딩은 본상태고 혹시 안오는 이유가 투기장을 다깨야하는지요? 아니면 제가 조트 좀 혼내주고 머리를 좀 때렷는데 죽은건가요?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아마 브레타를 구출하지 않으셔서 그럴거에요. 브레타 구출하시면 브레타랑 조트가 같이 예기하고 있을거에요.

      삭제
    2. 감사합니다..ㅠㅠ

      삭제
  9. 현재 심연에 와있는데요 여기 공략 맵에서 공허의 덩굴손이란걸 봤는데 어떻게 구하는건지 모르겠네요.. 부적란에도 안나와있고.. 어떤템인지도 잘 모르겠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최**님

      공허의 덩굴손은 화석화된 고앰처럼 수집 가능한 일지 목록 중 하나입니다. 해당 장소에 가셔서 '조사'로 상호작용하면 덩굴손이 일지에 추가됩니다. 통로가 숨겨져 있어서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덩굴손 위치 (스포일러 주의) : https://www.youtube.com/watch?v=prsqtXosWRY

      삭제
  10. 길잃은 친족은 꼭 잡아야하나요?

    답글삭제
    답글
    1. 길잃은 친족이 정수 제일 많이 줘요. 안 잡아도 진엔딩은 볼 수 있지만 잡는 게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삭제
  11. 안녕하세요. 혹시 죽었을때 그림자를 획득하지못하고 다시 죽으면 어떻게 되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잃은 돈을 영영 복구할 수 없게 됩니다. 돈 잃는 것 말고는 따로 페널티 없어요.

      삭제
  12. 감염된 교차로에서는 수리벌레를 잡을수 없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감염된 교차로에서도 수리벌레를 잡으실 수 있습니다. 저도 교차로가 감염된 후에 잡았습니다.

      삭제
  13. 안녕하세요. 늘 블로그 잘 보고 있습니다.
    할로우나이트를 하다가 막히는게 하나 있는데요. 영혼방출이라는 스펠을 못구해서 그러는데, 혹시 제가 무슨 보스를 지나쳐서 스펠을 못구했는지 모르겠네요...
    혹시 영혼방출스킬은 어디서 얻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화얀**님

      영혼방출은 처음 듣는 스킬이네요. 대충 어떤 스킬인지 묘사를 좀 해주실 수 있나요?

      삭제
  14. 안녕하세요 도움이 많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투기장에 갖힌 조트와 싸우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갇혀 있는 조트와 얘기를 나눈 후 1 라운드 진행하면 조트가 보스로 등장합니다.

      삭제
  15. 조트 관련 문의에 대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한가지 더 궁금한데요 달성률 확인 질의응답을 읽어도 어딘지 잘 모르겠어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김**님

      해당 장소는 봉인되어 있는 검은 알 내부에 있습니다. 봉인을 해제하려면 꿈꾸는 자 3인을 모두 처치해야 합니다.

      삭제
  16. 감사합니다 글창고님 덕분에 거의 다 완료한것 같아요 다만 회색왕자는 제 손이 따라가질 못해서 못 깨고 잇네요 또 궁금한게 있는데요 그 돈 맡겨주던 은행원이 4500 지오 들고 튀었는데 보상은 없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은행가 밀리벨에게 몽환의 대못을 사용하셨다면 다음과 같은 단서를 얻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다음에 언제 또 그 즐거운 온천에 갈 수 있을까?...내 껍데기의 긴장을 풀기엔 그 물이 최고야..."

      여기서 즐거운 온천이란 눈물의 도시, 쾌락의 집에 있는 온천을 말합니다. 그곳으로 가면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삭제
  17. 질문하나만 할게요
    제가 지금 도전과제들을 열심히 깨고있는데 네일제련공 살리고 죽이는 도전과제가 있더라구요
    제가 네일 풀강하면서 해당 도전과제를 둘 다 못깼는데
    나중에 다시 돌아가보니까 제련공이 아예 없어졌네요 이러면 도전과제를 아예 못깨는건가요? 다시 첨부터 시작해야되는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죽이지 않았다면 살아있을 것입니다. 살아있는 대못제련공은 대못사부 셰오(Nailmaster Sheo)를 찾아가면 만나실 수 있습니다.

      삭제
  18. 첫번째 보스를 잡고 도시의 문장을 그냥 지나쳐버렸는데 도시의문장은 꼭 필요한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도시의 문장이 없다고 게임 진행이 불가능해지는 것은 아니므로 "꼭" 필요하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삭제
  19. 안녕하세요 컴퓨터를 끄고 다시 켰는데 할로우 나이트를 갑자기 설치 하래서 다시 설치 했는데 세이브가 사라지고 없네요;; 어떡하죠? 36시간을 투자해가며 쌓아 올린 겁니다. 어떻게 할 순 없을까요?

    답글삭제
  20. 제가 어쩌다보니까 안식에땅까지 오게됬는데 위에서 내리찍어 바닥이 허술한부분을깨는 스킬을 얻지못했습니다. 나갈방법이 없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어느 지점에 계신지 모르겠습니다만 푸른 호수나 눈물의 도시로 이어지는 엘리베이터를 통해서 나갈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삭제
  21. 여왕의 정원 맨위 왼쪽에 애벌레가 한마리가 있는데 그쪽으로 갈수있는 길을 못찾겠네요 지도상에서는 보이는데 어느쪽으로 가야할지 모르겠네요

    답글삭제
    답글
    1. 도움이 될 만한 동영상 링크해 드립니다. 4분 27초부터 보세요.
      https://youtu.be/Ql09lWgMoCc?t=4m27s

      삭제
  22. 제가 영혼약탈자를 잡고 고독한 강하라는 스킬을 얻어냈습니다.
    제가 초반부에 영혼약탈자를 잡기 전까지 덜덜떨리는 땅을 많이 봐왔습니다만
    그위치를 기억안해냈는데 중요한 떨리는 땅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떨리는 땅이 너무많아서 모든 지역을 다돌아볼수도 없고 ㅠㅠ

    답글삭제
  23. 그림 너무 빡센데 부적 어떤거 끼고 하셨나요

    답글삭제
  24. 왕국의 끝자락에서 호넷하고 싸웠던가? 기억은 안나고 벽 뚫려있던곳 스토리 진행해서 입구가
    막힌 부분이 있는데 심연 가려면 호넷 만나서 왕의 문장 얻어야 한다는데
    왕의 문장 없어서 심연도 못가고 아무것도 못하고.. 어쩌라는걸까요

    답글삭제
    답글
    1. 추가로 몽환의 대못으로 탈출해서 그런건지 다시 못들어가서..

      삭제
  25. 상자를대체 어떻게여는건가요...

    답글삭제
  26. 안녕하세요 덕분에 도움 많이 받으면서 게임하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애벌레를 다 구하고 나서 혹시 지오를 더 줄까해서 다시한번 애벌레 무리있는 곳에 갔는데요. 아시겠지만 충격적인 일이 있었습니다. 다른 분들께 스포가 될까 자세히 밝히지는 않겠습니다.) 혹시 이것에 관해 숨겨진 사실이나 그 못된 놈을 죽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그 못된 놈을 죽일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삭제
  27. 광산으로 가기전에 계속해서 땅파던 친구랑 계속 말 하다가 언제부턴가 갑자기 공격해서 죽였는데 괜찮은가요? 곡괭이들고 있는 친구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효**님

      마일라(Myla)를 말씀하시는 것 같네요. 마일라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해 나감에 따라 서서히 감염되며 어느 시점을 지나면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게임 스토리상 그렇게 설계되어 있는 친구이므로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게임 진행이나 도전과제에 페널티는 없습니다.

      삭제
  28. 저....할로우나이트 한글패치 어떻게 하나요??? 제가 1.2.2.1버전을 사용하고 있어요. 그런데 1.01버전의 한글패치를 다운받아 할로우나이트 폴더에 붙여넣기를 하니 이름을 바꿔서 복사하던가 덮어씌운다던가 하는데 덮어씌우니 게임실행이 안되더군요...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김** 님.

      유저 한글패치가 나온 시점 이후로 무료 DLC 배포가 두번이나 되었고 이후로 몇번의 후속 패치들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기존의 유저 한글패치는 더 이상 최신 버전의 할로우 나이트와 호환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식판(1.2.2.1)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공식으로 제공되고 있는 한글 버전을 그냥 사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언어는 옵션(설정)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삭제
  29. 세이브 파일 백업하는 법 알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익명님.

      C:\Users\유저이름\AppData\LocalLow\Team Cherry\Hollow Knight

      세이버 파일 경로에 있는 파일들을 복사해 놓으셨다가 나중에 재설치후 동일한 위치에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예를 들어 1번 세이브 파일을 백업한다면 user1.dat과 user1.dat.bak 파일을 모두 복사해 놓습니다.

      삭제
    2. 근데.. 백업을 하면 못 얻엇던 부적들을 얻을수 있나요??

      삭제
  30. 벌집 맵에 있는 가면 조각을 먹을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답글삭제
    답글
    1. 그거 크고 뚱뚱한 벌이 공격하도록 유도해서 벽을 부수면 먹을 수 있어요.

      삭제
  31. 그림의 부적을 2개 다 얻을려고 백업을 했는데 그 이후로 어떻게 해야 2개를 다 얻을수 있을지 질문을 드려봅니다... 백업을 해도 그대로라서...

    답글삭제
  32. 울부짓는 영혼을 업그레이드 할려면 어디를 가야되나요??
    2개는 했지만 저거는 모르겠네요..

    답글삭제
  33. 안녕하세요... 제가 백색궁전까지 다 깼는데요 가면에 눈6개 달린 꿈의 주인 이벤트에서 몽환의대못을 없는 상태에서 먼저 진행해버려서요ㅜ 그럼 망한건가요? 가도 그냥 껍데기 같은게 매달려있어요ㅜ

    답글삭제
  34. 할로우나이트 필요합니다. 업데이트

    답글삭제
  35. 공허의 덩굴손이 일지에 기록이 안돼있어요 공허의 심장있는데 어쩌죠 분명 그림자망토 얻을때봤는데

    답글삭제
  36. 눈물의 도시에 엘레베이터도 못 타고 나가는 길도 막혔어요
    어떻하죠?

    답글삭제
  37. 스킬중에서 '울부짖는원혼들'을 업그레이드(검은 스킬로 바꾸는)하는 장소를 심연지도를 보고 찾았는데요, 스킬 업그레이드 하는 이벤트나 뭐 조사나 아무것도 안뜨고 방만있네요..? 어케하는거죠ㅠ 다른 두 스킬은 어둠의영혼이랑 암흑의강림으로 업글했는데 울부짖는영혼들스킬은 모르겠어요ㅠ

    답글삭제
    답글
    1. 그 방에서 울부짖는 원혼들을 사용하시면 업그레이드 될 겁니다.

      삭제
  38. 신을찾는이 모드를 피씨방에서 잠금해제했는데, 모드는 컴퓨터 자체에 저장되는건가요? 집 컴퓨터에서 해보니까 신을찾는이 모드가 뜨지 않아요.. (일반/강철영혼밖에 안뜸) 집컴으로 지웠다 깔고 다시 만신전 3문 클리어해야하나요..ㅠㅠ 어떻게하죠ㅠ

    답글삭제
    답글
    1. 할로우 나이트는 스팀 클라우딩 저장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바꿔 말해서 세이브 파일이 스팀 계정에 저장되지 않고 지금 사용하는 PC에만 저장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문득 드는 생각으로는 피씨방에 세이브 파일이 남아 있다면 그 파일을 USB 등에 담아와서 내 PC에 깔 수도 있겠네요.

      삭제
    2. 피씨방 아마 지워진거같아서 다른곳 가서 4문깨고 신찾모드 잠깐 플레이하고 집가니까 이어서 할수 있더군요ㅎㅎㅎㅎ 감사합니다

      삭제
    3. 클라우드 세이브 지원한다고 하네요. 위의 제 답변이 다른 분들께 혼동을 드릴 수 있어서 정정합니다.

      삭제
  39. 할로우나이트 일반모드로 112%채우고 80시간째 하고있었는데.... 만신전 5문하고 도감(일지)만 하면 진짜 다끝나는거였거든요. 강철영혼모드로 10시간 스피드런엔딩도 봤고..
    그런데 일반모드 80시간짜리 플레이하다가 종료하고 다시들어왔는데 '세이브 오류'뜨면서 들어가지질않고 지우기밖에 안눌리는상태인데 이거 어카죠ㅠㅠㅠㅠ 진짜열심히하고있었는데ㅠㅠㅠㅠㅠㅠ 세이브오류 글씨 보자마자 현실부정하다가 와... 넋나감........ 이렇게 할나 끝인가 싶고 처음부터시작하면 만신전 5문까지 언제다시가나 싶고ㅠㅜ

    답글삭제
    답글
    1. 자동세이브문양 보일때 끄지말랬는데 세이브문양 보이지도않았거든요 평소하던대로 했는데 와.. 놀라서 5분동안 아무것도안하고 쳐다봄
      강철모드랑 신찾이모드는 남아있는데 신찾모드로 만신전5문까지 깨면 엔딩4번째꺼는 정상적으로 볼수있나요?

      삭제
    2. 안녕하세요 익명님. 4번째 엔딩 조건은 [1. 모든 만신전 클리어] [2. 절대적 광휘와의 싸움에서 승리] 입니다.

      삭제
  40. 덕분에 공략 글 읽고 잘 진행했습니다! 근데 제가 영혼폭군(통달자) 이후 외쪽길로 가서 유리바닥 깬 뒤에 아래쪽으로 갔는데 오른쪽 문이 잠겨있고 옆에 레버가 있더군요. 그거를 활성화 하지 않은 상태로 와서 그런지 그곳에서 나갈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ㅠㅠ 메뉴로 나갔다 와도 보스 시체 앞에 스폰이 돼서...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요?

    답글삭제
  41. 할로우 나이트 진엔딩 - 광휘 잡기 후 게임이 끝나나요? 아니면 스카X림 처럼 엔딩 후에도 돌아다닐 수 있나요?

    답글삭제
  42. 할로우나이트 관련 유튜브를 찾아보다가https://youtu.be/gSlGuj7zJNA
    라는 영상이 있어서 보았는데 여기서는 할로우나이트 인게임에서 그래픽과 등등이 바뀌더라고요 너무 예뻐서 저도 설명란에 있는 모드를 깔았는데 적용을 어떻게 시키고 모드를 다시 빼는 거 역시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어떻게 해제시키나요?

    답글삭제
  43. 할로우나이트 모드를 사용해도 도전과제 클리어가 가능한가요?

    답글삭제
  44. 안녕하세요. 부적 모으는중에 이리조리 살펴보다 댓글을 달게 되었습니다.
    부적 중에서 심연에 파란색 채력이 15개 되어야 열리는 그곳에서 2개의 부적이 있는데 1개의 부적을 먹으니 밖으러 나와지고 벤치에 앉았다가 가봐도 문을 열어 주지 않더라구요. 못먹은 1개의 부적인 못먹는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그 문에 들어가서 얻을수 있는것은 신비한 알 하나랑 부적 하나밖에 없어요 심연에서 얻을수 있는 부적은 그 문에서 얻는거 하나와 왕의 영혼 부적을 얻은 후 장착한 후 바닥으로 내려와서 이벤트로 얻는 공허의 심장입니다

      삭제
  45. 야수의 동굴을 들어갔다 보스를 못잡고 나왔는데 다시 어떻게 들어가나요?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할로우 나이트 한글 지도

할로우 나이트 그림 극단 퀘스트

창백한 광석 위치와 획득 방법